메뉴 건너뛰기

핵심가치

성인지 감수성, 네트워킹, 변화, 지속가능
Extra Form

[풀뿌리단체 역량강화교육] 마을활동가 성인지감수성 높이기

 

서초구에는 내가 사는 지역에 애정을 가지고 이웃과 소통하며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 나은 지역을 만들어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마을활동가들인데요, 다양한 주민들과 함께 활동하는 만큼 예민한 감수성이 필수겠죠. 

서초구양성평등활동세터에서는 '마을활동가 성인지감수성 높이기 교육'을 진행하고 마을활동에 필요한 성인지감수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다양한 사례로 성별 고정관념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디어의 여성과 남성에 대한 표현과 운동선수의 유니폼 규정 등 

우리 사회 속에 잔재한 성차별적 인식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지점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성인지감수성'이며 마을활동에 있어서도 성인지감수성이 필요함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성인지감수성 : 성별 고정관념과 성차별적인 표현에 불편함을 느끼는 능력"

 

 

 

두 번째 시간에는 평등한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배웠는데요, 앞으로 많은 주민들을 만나는 마을활동에 있어서

평등한 언어를 사용하기로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젠더 이슈에 관해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질문하며 서로의 생각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풀뿌리활동가 역량강화 교육현장사진 (1).jpg    풀뿌리활동가 역량강화 교육현장 사진(2).jpg

 

 

마지막으로 강사님은 한 장의 이미지를 통해 평등과 형평성이 무엇인지 알려주었습니다. 

벽 너머 놀이동산을 지켜보는 세 사람 중 가장 키가 작은 어린이가 놀이동산을 볼 수 있도록 더 많은 발판을 놓아주는 것이 평등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벽을 없애는 것이라고 일깨워주었습니다. 

강사님은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성인지감수성이라는 새로운 렌즈로 마을 문제를 바라보자 :D"

 

 

 

오늘 강의가 참가자들이 성인지감수성이라는 새로운 렌즈로 마을과 지역주민들을 다시 한 번 바라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활동가와 함께하는 교육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
 
 
목록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