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핵심가치

성인지 감수성, 네트워킹, 변화, 지속가능
Extra Form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발열체크 및 소독 등을 준수하며 진행했습니다.]

 

 

 

 

<2021년 서초구 성인지통계 조사원 교육>

 

617일 목요일, 2021년 서초구 성인지통계 조사원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서초구 지역 현황조사를 통한 성인지통계 제작의 필요성은 꾸준히 대두되어왔는데요,

그 첫 발걸음을 서초구성평등활동센터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통계조사와 다르게 설계부터 진행 과정까지 주민분들이 함께 참여하는,

서초구민과 함께 만드는 성인지통계라는 컨셉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성인지통계 워크숍.jpg

 

이번 활동에는 서초구 여성친화 서포터즈와 양성평등 강사님들이 모여 넘치는 열정을 보여주셨어요!

조사 진행 전부터 팀별로 워크숍을 진행하며 설문 문항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직접 문항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주라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화상회의와 대면회의, 메신저 상시회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이렇게 모인 의견을 설문 문항에 반영하여 연구원님들이 최종적으로 문항을 개발하였고, 본격적인 통계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성인지통계2.jpg

 

통계조사에 앞서, 함께하실 조사원분들과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원으로서 준비해야 할 사항설문조사 요령 등에 대한 교육 후에 문은영 연구원님(워라밸 리서치 소장)과 더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성인지통계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왜 서초구만의 성인지통계가 필요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성인지통계3.jpg

 

 

그리고 설문 문항 개발 과정에서 누구보다 노력하신 반장님들의 소감도 들어보았습니다.

 

" 코로나 이후 여성에 집중된 돌봄노동의 문제, 여성의 낮은 임금이 가정 내에까지 영향을 미쳐 여성의 결정권이 제한되는 상황, 가사노동에 대해 인정해주지 않는 사회 분위기 등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3주란 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질 만큼 즐거웠습니다." - 가족분야 반장 조은 -

 

" 여자입장으로서 우리 동네가 안전한가? 남자입장으로서 우리 동네가 안전한가? 이런 질문을 계속 던지면서 활동했습니다. CCTV가 없는 곳을 다닐 때 여성들이 더욱 불안함을 느끼는 상황처럼, 여성으로서 일상생활을 하며 느끼는 안전과 관련된 이슈들을 설문 문항에 반영하고 싶었어요." - 안전분야 반장 이화성 -

 

 

 

 

성인지통계5.jpg

 

완성된 문항을 함께 확인하며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직접 설문조사에 참여해보니 문항을 만들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라는 소감들을 말해주셨어요.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문항을 확인하고, 숙지하려고 하시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성인지통계1.jpg

 

 

각자의 일상들로 바쁜 상황 속에서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조사활동이 진행되는데,

동네를 다니다 마주치시는 분이 있다면 따뜻한 인사와 함께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성인지통계 설문조사는 온라인 참여도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하세요! (추첨을 통해 100분께 커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설문조사 참여하기

목록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