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핵심가치

성인지 감수성, 네트워킹, 변화, 지속가능
Extra Form

[양육자 성평등 특강] 평등한 부모가 아이를 크게 키운다

 

"모님의 성평등 의식 수준이 자녀의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다."

"녀가 올바른 성평등 의식을 가지는 데 부모-자녀 간 평등한 관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 들어 성평등한 양육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님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녀를 성평등하게 키우기 위한 부모님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서초구양성평등활동센터에서는 부모님들의 고민에 실질적인 해답을 찾기 위해 양육자 성평등교육을 마련했는데요, 아동기 자녀와 청소년기 자녀를 둔 양육자를 대상 교육을 두 차례 진행했습니다. 잠시 엿보실까요?

 

[아동기 양육자] 평등한 부모, 아이의 꿈을 키운다

 

아동기 양육자 성평등교육에서는 성평등한 양육환경 조성과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양육태도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양육태도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강사님은 부모님의 성평등 의식이 높을수록 자녀가 사회의  성별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성별에 따라 장난감을 분류하는 것이 점차 금지되고 있다고 하네요. 성차별적인 장난감은 자녀의 진로 선택에까지 영향을 주어 성평등한 양육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동기 양육자 특강 현장 사진(1).png  아동기 양육자 특강 현장 사진(2).png

 

 

자녀에게 평등한 관계에서 소통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타인의 경계를 존중할 줄 아는 "경계존중"이 평등한 소통의 시작이며, 자신의 경계를 존중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이 타인의 경계를 존중해 줄 수 있다는 점은 모두가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소년기 양육자] 사춘기 자녀와 평등한 관계맺기

 

청소년기 양육자 특강의 주제는 "사춘기 자녀와 평등한 관계 맺기"였습니다. 먼저, 강사님은 사춘기 청소년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설명해주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감정을 관장하는 변연계는 발달하여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지만, 충동을 억제하는 편도체는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남자 청소년  "상상적 청중"

여자 청소년  "개인적 우화"

 

그리고 남녀 청소년의 차이에 대해서도 짚어 주었는데요, 남자 청소년은 항상 타인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상상적 청중"이라는 왜곡 현상이,
여자 청소년에게는 자신의 경험은 독특하여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다고 강하게 믿는 "개인적 우화"라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남자 아동에게 허용적인 사회 분위기가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네요.  

 

 

 

청소년기 양육자 특강 현장 사진(1).jpg   청소년기 양육자 특강 현장 사진(2).jpg

 

자녀들에게 자주 하는 칭찬은 어떤 것들인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자녀에 대한 평가가 포함된 칭찬은 가장 나쁜 칭찬이라는 점을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참가자들은 올바른 칭찬을 하는 법을 배우고, 평소 자녀 관계에서 발생한 여러 어려움과 고민들을 털어놓으며, 자녀와 한층 더 가까워지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또 듣고 싶은 강의였어요. 이해하기 쉬운 예와 강의 모두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여주신 이미지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좋은 강의 시간 많이 마련해주세요."

 
앞으로도 더욱 알찬 교육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목록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