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핵심가치

성인지 감수성, 네트워킹, 변화, 지속가능
Extra Form

"용기있게 알맹이만 소비하기 : 제로웨이스트와 성평등"

 

서초구양성평등활동센터에서는 성평등 입문교육 <용기있게 알맹이만 소비하기 : 제로웨이스트와 성평등> 강의가 열렸습니다.

강의는 국내 최초 리필스테이션 '알맹상점'의 공동대표이자 <지금, 우리 쓰레기>의 저자인 고금숙 공동대표님이 진행해주었습니다.  

 

 

강의현장스케치 (1).png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강사님은 "플라스틱 사용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으로 강의를 시작했는데요, 

"플라스틱은 석유를 정제하고 남은 부산물을 활용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천연 자재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는 설명과 함께

플라스틱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세 가지로 정리해주셨습니다. 

 

먼저, 미세플라스틱 섭취는 인간의 뇌와 생식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플라스틱은 탄소화합물이기 때문에 기후위기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플라스틱에서 배출되는 환경호르몬은 아동과 청소년의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강의현장스케치 (2).png

 

 

강사님은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제로웨이스트 방법으로 '거절하기'를 꼽으며,

 "우리나라는 플라스틱 재사용 및 재활용률이 낮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용량 자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환경운동이 살림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는만큼, 여성의 무급노동으로 귀결되지 않도록

사회적 서비스로 제도화해야 함을 강조하며 강의를 마무리했습니다. 

 

강의 후에는 코코넛오일과 애플워시로 샴푸바를 만들어보는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강의현장스케치 (3).png     강의현장스케치 (4).png

  

 

참여자들은 천연 재료를 손수 계량하고 섞으며, 생활 속 플라스틱을 줄이는 작은 실천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샴푸바를 완성한 뒤에는 가지고 온 투명 페트병에 친환경 주방세제를 담아가는 리필스테이션 체험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강의현장스케치 (5).png    강의현장스케치 (6).png    강의현장스케치 (7).png

 

 

"제로웨이스트를 왜 실천해야 하는지 여성주의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 설명해주어서 좋았습니다."

"모르던 환경 지식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지루하지 않고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었어요."

 

이번 강의가 제로웨이스트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계속되는 서초구양성평등활동센터의 강의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목록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